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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두구육 羊頭狗肉
양의 머리를 걸어놓고 개고기를 판다.
양두구육은
여의도 정가 사자성어 시장에서 대박 상품이 되었다.
여의도 사자성어계의 일인자는 전 국민의힘 대표였으며,
현 개혁신당 경기 화성시을 국회의원인 이준석이다.
이준석은
2022년 7월 27일 페이스북에
“앞에서는 양의 머리를 걸어놓고
뒤에서는 정상배들에게서 개고기 받아와서 판다”고 썼다.
이준석의 양두구육 발언에
과연 ‘개고기’가 누구냐 설왕설래 많았다.
다 알면서 새삼스레.
그리고 얼마 뒤, 이준석은
2022년 8월 13일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들과 양두구육 설명회를 가졌다.
“일련의 상황을 보고 제가 뱉어낸 양두구육의 탄식은
저에 대한 자책감 섞인 질책이었다.
돌이켜 보면 양의 머리를 흔들면서
개고기를 가장 열심히 팔았고
가장 잘 팔았던 사람은 바로 저였다.”
이준석은 붉어진 눈의 눈물을 훔치기도 했다.
친윤계는 “윤석열 대통령을 개고기에 비유했다” 며
극렬 반발했고, 결국 이 발언으로
이준석은 국민의힘을 떠나야 했다.
양두구육은
송 宋 나라 오등회원 五燈會元 에서 유래한 말이다.
춘추시대 春秋時代 제 齊 나라 영공 靈公 은
남장여인 보기를 좋아하였는데,
영공의 취미를 백성들이 알게 되면서
제나라 여인들이 온통 남장하기를 즐겼다.
영공은 남장을 금지시켰으나 지켜지지 않았다.
그러다 당대 명성있는 사상가 안자 晏子 를 만나
금령을 어기는 까닭을 물어보았는데
안자 晏子 는 다음과 같이 답했다.
君使服之於内, 而禁之於外, 犹懸牛首於門,
而賣馬肉於内也. 公何以不使内勿服, 則外莫敢爲也
군주께서는 궁궐 안에서는 여인들의 남장을 허하시면서
궁 밖에서는 못하게 하십니다.
이는 곧 문에는 소머리를 걸어놓고 안에서는 말고기를 파는 것과 같습니다.
어찌하여 궁 안에서는 금지하지 않으십니까?
궁중에서 못하게 하면 밖에서도 하지 않을 것입니다.
이에 영공은 궁중에서도 남장을 금하였고,
한 달이란 시간이 지나자 제나라에 남장여인은 없게 되었다.
원문의 소머리는 양머리로,
말고기는 개고기로 바뀌어 쓰이고 있다.
이처럼 겉으로는 좋은 명분을 내걸고 있으나
알고 보면 실속없이 졸렬한 것을 말한다.
1905년 을사늑약 체결시
고종과 많은 대신들은 목숨 걸고 반대했지만
을사늑약 체결에 앞장선 다섯 명의 을사오적이 있었으니
그 중 대표적 친일파 매국노 이완용은 이렇게 씨불이시었다.
“우리가 일본에 협조하는 것은 우리나라 사람을 보호하기 위해서입니다.
지금 힘이 센 일본과 싸운다면 우리의 피해만 커질 것입니다.
이미 선진 문명을 이룩한 일본의 도움을 받아야
우리 나라도 빨리 근대 사회를 이룰 수 있습니다. ”
작금의 누구와 매우 흡사하지 않은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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