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1/02 3

브라이언 클라스, 스트롱맨(독재자)에게 끌리는 이유

안녕하세요, 감나무집 허쉬입니다.유니버시티칼리지런던 국제정치학과 부교수 브라이언 클라스는 사람들이 스트롱맨에게 끌리는 이유를 진화된 현대 사회에서 우리의 뇌가 옛날처럼 사고하는 '진화적 불일치' 때문이라고 진단하고 있습니다. 권력에도 적용되는 '진화적 불일치'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인지 편향을 인정하고 그에 대응하는 시스템을 만들어야 한다고 주장합니다.미국은 왜 폭력 경찰이 많은건지 원인을 점검하며 경찰 채용 광고의 예를 들어 시스템의 중요성을 역설하는 점이 매우 흥미로웠습니다. 여러분께도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진화적 불일치인류의 역사를 수십만 년이라는 넓은 의미에서 보면 인간이 지구상에 존재한 시간 중 99.8%는 아주 작은 집단에 속해 살았습니다. 보통 '무리' 라고 하죠. '무리'는 ..

오동진 영화 평론가, 시빌 워 분열의 시대

안녕하세요, 감나무집 허쉬입니다.오동진 영화 평론가의 민들레 언론 기사 전문을 옮겨봅니다.이보다 더 시의적절할 수 없는 영화, 시빌워 분열의 시대에서 독재자의 최후를 시원하게 맛보자구요! 트럼프가 일으킬 미국 내전 상상한 영화, 한국은?윤석열 일당이 원하는 것도 분열과 내전 아닌가 심리적 내전 상태의 미국을 보여준 로드 무비 영화로라도 시원하게 맛보라, 독재자의 최후를 할리우드는, 아니 적어도 알렉스 가랜드 감독('엑스 마키나' '멘' 등 늘 기발한 상상력의 영화를 만든 인물)은 트럼프의 복귀를 예견했던 것 같다. 그리고 이후의 상황까지도 상상했는데 하나는 반드시 미국은 분열한다는 것이고, 또 하나는 트럼프의 말로가 그리 해피하지는 않을 것이라는 점이다. 바로 그런 내용으로 만든 영화가 ‘시빌 워 : 분..

영화 좀 볼까 2025.01.02

홍정기 교수가 알려주는 백색근 강화 운동

안녕하세요, 감나무집 허쉬입니다.계속 앉아서 일하고, 운동도 꾸준히 하지 않다 보니 나이를 더해갈수록 신체활동이 느려지는것을 실감하는 요즘입니다. 스포츠의학 전문가 홍정기 교수는 EBS 클래스ⓔ에서 느리게 진행하는 스쾃 운동이 잘못 되었다고 알려주고 있습니다. 홍정기 교수는 수많은 강의를 다니면서 4050, 6070 여러 세대들에게 어떻게 운동하면 좋을까요? 라는 질문을 많이 받았다고 합니다. 강의 중, 만난 다양한 연령층의 사람들을 관찰해보니 아직 젊은 세대임에도 몸을 쓰고 근육의 힘을 발휘하는 것이 점차 약해지는 것을 목격할 수 있었다고 말합니다.홍정기 교수는 걷는 것도 일단 느려지는 것이 굉장히 큰 문제라고 지적하며 한 30분 정도 트레드밀에서 천천히 걷고 밖에 나가서도 천천히 걷는 것을 9개월간 ..